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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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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최근 분양시장 주요 이슈 점검

 분양시장 현황분양물량, 청약 경쟁률 등 분양시장 주요 지표가 위축되면서 미분양물량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건설원가 및 금리 인상 등으로 과거 대비 분양가격은 크게 상승분양시장 주요 이슈 점검[양극화] 시세 대비 분양가격이 낮거나 개발 호재가 있는 단지로 청약 수요가 집중되면서 분양시장 양극화 심화∙ 청약 수요 위축으로 전체적인 청약경쟁률은 하락했으나, 50대 1 이상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단지의 비중은 오히려 증가∙ 주택경기 경착륙에 대한 불안감이 줄어들자 개발 호재가 많은 서울에서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분양한 단지에 대해서는 수요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미분양] 비수도권과 중소형 평형 중심으로 미분양 물량이 빠른 속도로 증가∙ 과거 금융위기 당시와 비교 시 아직 절대적인 미분양 물량은 적지만, 월평균 증가폭은 금융위기 당시보다 큰 상황[PF대출] 비은행권 중심으로 주택경기 침체와 금리 인상, 원자재가격 상승이 맞물리면서 연체율 증가, 대출 연장의 어려움 등 PF대출 문제 부각되기 시작[분양지연] 공사비 갈등과 분양가 산정, 미분양 증가 우려 등으로 분양 일정이 지연되는 사례가 증가하면서 분양물량은 지난해 대비 급감∙ 2023년 월평균 분양물량은 약 1.2만호로 지난해 대비 60% 이상 감소하였으며, 금융위기 이후 분양물량이 가장 적었던 2010년보다도 적은 상황분양시장 전망 및 시사점- 주택경기 위축과 사업성 악화로 인한 사업 주체간 갈등이 고조되면서 당분간 분양 지연은 불가피할 전망∙ 공사비 인상에 따른 조합-시공사 갈등으로 분양 단계까지 추진되는데 있어 어려움이 존재하며, 사업성 확보와 미분양 우려에 따른 분양가격 산정의 딜레마도 지속∙ 분양시장 위축으로 인한 중소형 건설업체 중심으로 도산 가능성 확대 가능 지역별 양극화 심화와 주택가격 하락 및 분양가격 상승에 따른 시세 차익 감소로 미분양은 더욱 증가할 수 있음∙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던 준공 후 미분양 문제가 불거질…

트렌드

새로운 공간 창출, 셀프스토리지

 새로운 공간 창출, 셀프스토리지국내 셀프스토리지 시장은 아직은 대중에게 생소할 수 있는 신성장 섹터이나,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시설을 보유한 200여 개의 업체들이 존재하며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이러한 셀프스토리지 업체들은 B2B와 B2C 마케팅을 모두 병행하는데, 주요 보관 품목으로는 개인 물품뿐만 아니라 기업 문서, 캠핑 용품, 전시 및 무대 장비, 미술품 그리고 와인 등이 있다.셀프스토리지 시장 개요2022년 5월을 기준으로 국내에는 200여 개의 셀프스토리지 지점이 있으며, 서울과 경기도가 각각 52.0%, 31.9%를 차지하고 있다. 다음으로는 Greater 부산 권역1 과 인천이 각각 8.8%와 4.9%로 집계되었다.현대식 대형 물류센터와는 달리 셀프스토리지는 대부분 도심에 위치해 있는데, 이는 사용자 입장에서 접근성이 주 고려요인이기 때문이다. 도심의 대로변이나 심지어 지하철 역사 내에 있기도 하다.또 다른 주목할 만한 점은 위치에 따른 셀프스토리지 형태다. 컨테이너나 팰릿 (Pallet)을 이용하는 셀프스토리지의 경우, 경기도의 IC 혹은 JC 에 주로 위치해 있다. 반면 개인고객이 주로 이용하는 소규모 창고를 제공하는 지점은 대중교통으로도 접근성이 용이한 도심에 있다. 사용자 입장에서 셀프 스토리지는 유연한 임차 계약기간과 보증금이 현저히 낮거나 면제되는 부분이 이점으로 작용한다. 셀프스토리지 업체 중 국내 업체의 점유율은 약 96.1% 로 집계된다. 이 중 1-2개 지점만을 운영하는 영세한 업체들이 많으며, 가장 많은 지점을 보유한 곳들로는 다락, 큐스토리지 그리고 알파박스 등이 있다.특히, 세컨신드롬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지점을 가지고 있는 ‘다락’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2년 5월 기준 32개 지점을 보유하고 있다. 다락은 국내 유일한 글로벌 셀프스토리지 협회 (SSAA) 회원사이기도 하며, 최근에는 KT와 협업하여 신규 지점에 적용될 IoT 기술을 이용한 24 시간 무인 창고 관제서비스를 개발하였다.‘큐스토리지’…

산업

격리의무 완화에 따른 수혜업종 전망

 개요 l  중국(홍콩 포함)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서 해외 입국자 무격리 조치가 하반기 들어 확산될 가능성이 높음l  주요국 격리의무 해제 조치의 일차적 수혜업종은 항공운송업이며, 주요 후방산업인 ①석유와 가스, ②호텔·레스토랑·레저, ③화장품 업종도 수혜가 예상l  항공운송업은 항공기 운항 편수 확대(Q), 국제선 여객운임 인상(P) 효과로 성장성과 수익성이 동반 개선될 전망 - 유형별로는 전년도 매출이 반등하고 흑자 전환한 FSC와 매출 감소로 적자가 이어지고 있는 LCC 간 실적 차별화가 지속 l  후방연쇄효과가 가장 큰 석유와 가스는 매출의 10%를 차지하는 항공연료 수요가 늘어 나고, 국제유가 급등으로 정제마진이 상승하면서 성장성과 수익성 개선이 뚜렷l  호텔·레스토랑·레저와 화장품은 하반기 인·아웃바운드 관광수요 회복이 본격화되면서 매출이 증가하고, 구조조정 효과와 고마진 판매채널 확대로 수익성이 개선될 전망 - 세부 업종인 여행업의 경우 사업재개를 위한 초기 마케팅 비용 부담으로 4년째 적자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음l  금융회사는 코로나 엔데믹 전환 시점이 빠르게 다가오고 있음을 인지하고, 리오프닝 (경제활동 재개)으로 수혜가 예상되는 산업에 대한 자금 지원을 점검할 필요 동시에 세부업종 또는 기업 규모별로 세그먼트를 세분화하여 실적 부진이 우려되는 부문을 중심으로 면밀한 모니터링을 실시 1. 방역규제 완화로 항공여객 수요 증가n  중국(홍콩 포함), 일본, 대만 등 아시아 일부 국가를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서 해외 입국자 무격리 조치가 확산l  2021년 이후 백신 접종률이 상승하고 상대적으로 경증인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되면서 미주, 유럽 주요국을 중심으로 격리의무를 해제하는 추세* 전세계 백신접종률(2차 이상, %): 8(’21.7월) → 45(12월) → 59(’22.4월) - 한국은 3.21일부터 우크라이나 등 일부 …

산업

2022/2023 한국 호텔 투자시장 전망

 개요 한국은 지난 10년간 세계 최고의 관광지 중 하나로 급부상하였으며, 해외 입국자 자가격리가 면제되는 2022년 3월 말 이후 국내 호텔 시장이 급속하게 회복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완화되는 입국허가 요건과 더욱 높아진 한류열풍에 힘입어 방문객수와 호텔업체 매출은 2024년과 2025년에 역대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예측됩니다.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한국의 호텔산업은 큰 어려움을 겪었지만, 이 시기에 호텔 시장은 한국경제 및 관광산업의 회복력을 바탕으로 재정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누적된 여행 수요와 성장한 한류의 국제적 인기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한국으로의 여행 수요를 폭발적으로 증가시킬 것입니다.또한 2020년과 2021년, 여러 건의 용도변경을 위한 호텔 매각으로 야기된 총 객실 수의 감소는 향후 유리한 수요-공급 환경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해외 기업의 국내 방문 및 출장 수요의 회복이 한국의 호텔 시장의 재도약을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상대적으로 앞선 입국 규제 완화, 한국 호텔 시장의 뛰어난 회복력, 한류문화로 인한 여행 수요 기대감, 그리고 높은 코로나 백신 접종률에 힘입어 한국 호텔산업은 2022년에 본격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JLL은 2022년 및 2023년에 아래와 같은 다섯 개의 트렌드가 시장의 회복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1. 중국 관광객의 방한 수요는 줄어들 것이나 이를 상회하는 다양한 국가의 관광객 수요를 유치할 예정2. 누적된 관광 수요로 인해 럭셔리 호텔 부분이 단기적 호텔 시장 회복을 주도3. 지방 숙박 시장이 강세를 보인 코로나 시기, 포스트 코로나 시기에는 해외 관광 재개에 힘입어 서울 내 호텔들이 더 빠르게 회복할 전망4. 용도변경 및 재개발 추세로 미래 공급이 제한되어 유리한 수요-공급 환경 형성5. 호텔 투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호텔 자산 거래 시장을 활발하게 육성 본문 1. 중국 관광객의 방한 수요는 줄어…

INSIGHT & OPIRION

MZ세대가 주도하는 리테일 전략

개요최근 방송, 뉴스, 유튜브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에서 MZ 세대라는 단어를 흔하게 볼 수 있다. MZ 세대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로 자리 잡았고 기업들은 이를 중심으로 기획한 제품과 서비스를 앞다투어 선보이고 있다.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MZ 세대가 집중하는 콘텐츠와 코로나 사태가 만든 위태로운 리테 일 시장에서 이들을 사로잡는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MZ 세대란?베이비부머, X 세대와 같이 MZ 세대 또한 같은 맥락으로 출생 연도를 기준으로 분류된 세대이다. MZ 세대는 1980 년대 부터 1990 년대 중반에 출생한 밀레니얼 (Millennial) 세대와 1990 년대 중반이후 부터 2010 년대 초반까지 출생한 Z 세대 (Generation Z)를 통칭하는 용어이다. 2020년 기준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MZ세대에 해당하는 인구는 총 1,794만 4 천명으로 전체 인구의 34.7% 차지한다고 한다. 출산율 감소로 인해 향후 MZ 세대가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2030 년 경제활동 인구의 약 60% 이상이 MZ세대일 것으로 예측되며 현재 MZ세대들의 소득 증가 및 베이비부머세대로부터 자산 상속이 진행되며 2030 년에는 부의 중심이 MZ 세대로 전환될 전망이라고 한다.MZ세대의 소비 특징MZ 세대의 대표적인 특징은 자신만의 가치관 중시, 다양성 존중, 사회적 가치 중시, 경험 중심의 콘텐츠 소비 등으로 굉장히 다양하다. 이러한 다양한 특징은 기존 소비 문화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를 예측하고 더 나 아가 새로운 소비 문화를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MZ 세대의 소비 특징은 3 가지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1. DIGITALMZ 세대는 대표적인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로 컴퓨터와 인터넷,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와 '대학내일 20 대 연구 소'에 따르면 10 대부터 30 대 젊은 세대들이 가장 …

NEWS

[중앙일보] ‘리치벨트’ 강남 논현동 복합…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에 공급하는 ‘펜트힐 캐스케이드 상업시설’이 투자자들의 눈길을 끈다. 최근 계약이 순조롭게 진행되면서 ‘완판’을 앞두고 있어서다. 지하 3층~지상 3층 규모로, 강남 고급주택의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는 펜트힐 캐스케이드 단지 안에 들어선다.유림아이앤디가 시행을 맡고 롯데건설이 시공하는 이 상업시설의 장점은 우선 입지가 좋다는 점이다. 펜트힐 캐스케이드가 들어서는 강남구 논현동 일대는 다양한 기업과 고급 주택이 밀집돼 있어 대한민국 ‘리치벨트’의 정점으로 꼽힌다. 여기에다 펜트힐 캐스케이드 입주민을 고정수요로 확보할 수 있고, 인근 청담동 명품거리·압구정 로데오 등 주요 상권 수요층도 흡수 가능할 전망이다.연 3.5~4.5% 확정수익 보장복합 테마몰로 설계된 점도 이 상업시설의 장점이다. 복합 테마몰은 서로 다른 테마가 결합된 형태로 모객효과가 높고 연중 소비층이 풍부해 최근 유망한 상업시설 투자처로 떠오르고 있다. 여기에다 상가 전 호실에 마스터리스 방식의 선임대 통합운영을 적용해 연 3.5~4.5%의 확정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다.이 상업시설 지하 3층엔 국내 최초 프라이빗 스파클럽인 ‘어반겟어웨이 스파’가 들어설 예정이다. 이곳은 이색적인 스파 시스템과 프라이빗 테라피 룸, 사우나 등으로 구성된다. 또 지하 2층엔 메디컬(성형외과·피부과)과 에스테틱, 스킨케어 등을 연계한 H&B 테마 공간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현재 더새로이의원(성형외과·피부과), 이룸골프와 임차계약을 맺었다. 이와 함께 지하 1층엔 F&B 그룹 일마레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일마레 프리미엄과 통임차계약을 체결했다.국내 최초 폭포형 입면 설계지상 1층의 경우 알레아토릭과 임대차 계약을 맺은 가운데 명품 편집샵과 카페 위주로 구성된다.2층엔 한우 오마카세와 유명 쉐프가 운영하는 레스토랑 등 고급 F&B 전문점이 들어설 예정이다. 와인바와 루프탑펍 등은 3층에 유치할 계획이다.이 상업시설은 폭포를 연상케 하는 캐스케이드 입면을 국내 …

[한국일보] 강남의 노른자위 위치한 '선임…

서울세관사거리의 핵심 위치인 강남구 논현동 106번지 외 3필지에 들어서는 ‘펜트힐 캐스케이드’ 상가가 호실 지정 선착순 분양 중이다.1차 ‘루논현’에 이어, 롯데건설에서 시공하고 (주)유림아이앤디가 시행하는 2차 펜트힐 캐스케이드는 복합문화공간 상업시설로 2023년 2월 말 준공 예정이다. 연면적 24,813.88㎡, 건축면적 1,372.44㎡, 지하 7층~지상 18층의 소형 고급주택 130세대 및 상업시설이 공급되며 주거시설은 조기 분양이 완료되었다.2차 펜트힐 캐스케이드는 폭포수가 떨어지는 듯한 외부 인테리어 콘셉트를 적용했으며, 자연채광을 중시한 선큰설계로 지하 3층까지 자연채광이 가능한 강남권 최초의 ‘선임대 후분양’ 상가다.지하 3층은 차원 높은 휴식을 큐레이팅한 최고급 스파 시설인 ‘URBAN GETAWAY SPA’가 들어서며, 지하 2층은 줄기세포를 이용한 성형과 피부 전문 클리닉의 입점이 확정됐다. 지하 1층은 일마레 프리미엄의 브랜드가 입점을 확정지었다. 지상 1층은 뱅앤올룹슨(B&O) 허먼밀러, 이딸라, 브런치카페 등을 전체 관리 운영하는 알레아토릭이 입점하며, 지상 2층은 전문 쉐프 레스토랑, 지상 3층은 루프탑 와인펍이 들어온다.MD별로 선임대 계약이 완료돼 분양가의 연 3.5~4.5%의 임대차 계약서를 확인한 후 분양을 결정할 수 있어 투자 안정성이 확보돼 있다.또한 역세권 상가로 도보로 7호선 학동역이 3분, 강남구청역이 10분, 9호선 언주역이 12분이면 이용 가능하다. 각종 광역버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펜트힐 캐스케이드의 복합상업시설 갤러리는 서울시 강남구 언주로에 마련돼 있으며, 100% 예약제로 운영된다. 자세한 상담은 갤러리를 방문하면 가능하다.원문보기 일자: 2021. 07. 28출처: 한국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