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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가 주도하는 리테일 전략

개요최근 방송, 뉴스, 유튜브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에서 MZ 세대라는 단어를 흔하게 볼 수 있다. MZ 세대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로 자리 잡았고 기업들은 이를 중심으로 기획한 제품과 서비스를 앞다투어 선보이고 있다.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MZ 세대가 집중하는 콘텐츠와 코로나 사태가 만든 위태로운 리테 일 시장에서 이들을 사로잡는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MZ 세대란?베이비부머, X 세대와 같이 MZ 세대 또한 같은 맥락으로 출생 연도를 기준으로 분류된 세대이다. MZ 세대는 1980 년대 부터 1990 년대 중반에 출생한 밀레니얼 (Millennial) 세대와 1990 년대 중반이후 부터 2010 년대 초반까지 출생한 Z 세대 (Generation Z)를 통칭하는 용어이다. 2020년 기준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MZ세대에 해당하는 인구는 총 1,794만 4 천명으로 전체 인구의 34.7% 차지한다고 한다. 출산율 감소로 인해 향후 MZ 세대가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2030 년 경제활동 인구의 약 60% 이상이 MZ세대일 것으로 예측되며 현재 MZ세대들의 소득 증가 및 베이비부머세대로부터 자산 상속이 진행되며 2030 년에는 부의 중심이 MZ 세대로 전환될 전망이라고 한다.MZ세대의 소비 특징MZ 세대의 대표적인 특징은 자신만의 가치관 중시, 다양성 존중, 사회적 가치 중시, 경험 중심의 콘텐츠 소비 등으로 굉장히 다양하다. 이러한 다양한 특징은 기존 소비 문화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를 예측하고 더 나 아가 새로운 소비 문화를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MZ 세대의 소비 특징은 3 가지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1. DIGITALMZ 세대는 대표적인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로 컴퓨터와 인터넷,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와 '대학내일 20 대 연구 소'에 따르면 10 대부터 30 대 젊은 세대들이 가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