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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기업들의 합작투자 및 사업제휴 현황과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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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지털전환과 산업 생태계 변화로 코로나19 이전까지 기업 간 JV&A가 급증 

•  JV&A는 기업들이 자본 및 자원을 공유하여 사업을 진행하는 활동으로 일반적으로 경기에 영향을 받지만 코로나19 이전까지 전세계적으로 JV&A가 가파르게 증가 

•  최근 JV&A 증가는 디지털 전환 및 산업 생태계 변화가 가속화되면서 기업들이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이종기업 및 기술기업과의 협력을 확대하고 있는데 기인 

•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으로 JV&A가 위축되었으나 대다수 기업이 기술 획득 및 신규 산업 진입을 위해 JV&A를 활용할 계획을 밝히고 있어 장기성장세는 지속될 전망

2. 코로나19 이후 위기극복, 산업 환경변화 대응을 위한 JV&A가 진행될 전망 

•  코로나19 이후 위기대응을 목적으로 한 JV&A도 증가하겠으나, 코로나19를 계기로 산업 환경 변화가 더욱 가속화되면서 이와 관련한 JV&A가 더 빠르게 증가할 전망

•  (위기대응) 코로나19 이후 불확실성 확대로 기업들은 비용절감, 효율성 증대, 유동성 확보와 공급망 안정을 위해 동종 또는 이종 산업 내 기업과의 협업 확대 

•  (산업 환경변화-동종산업) 디지털전환 대응을 위한 온/오프라인 기업 간 협력, 산업 내 체력 강화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기업 간 전략적 제휴가 확대될 전망 

•  (산업 환경변화-이종산업) 전통제조업에서 금융, 유통, IT 산업에 이르기까지 전산업에서 융합은 빠르고 광범위하게 진행될 전망이며, 기업들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이종산업 및 전문 기술기업과의 협업을 확대해 나갈 전망

3.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적극적이고 열린 관점에서 JV&A를 검토할 필요 

•  최근 기업을 둘러싼 외부환경 변화는 모든 기업이 공통으로 직면한 상황으로 이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 간 JV&A는 더욱 확대될 전망 

•  특히 모빌리티, 유통 등과 같이 최근 환경변화가 큰 산업일수록 민첩하고 유연한 대응을 위해 상황에 따라 전략 수정이 용이한 파트너십 형태의 제휴가 선호될 전망  

•  앞으로도 기업 간 협업은 기업 규모, 업종에 구애받지 않고, 이전에는 시도하지 않았던 새로운 유형이 끊임없이 등장할 전망이므로, 기업은 이러한 변화를 수용하고 열린 관점에서 JV&A을 검토할 필요 



I. 서론: 합작투자 및 사업제휴의 정의 및 유형

๏ 합작투자는 둘 이상의 기업이 특정 목적을 위해 자본을 공유하여 사업을 수행하는것 

 합작투자(Joint Venture, 이하 JV)는 둘 이상의 기업이 특정 프로젝트 및 사업을 목적으로 자산, 지분을 등을 공유하여 새로운 법인을 설립하여 공동으로 사업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

- 주주들은 현금 출자, 영업양도, 현물출자, 물적 분할 등의 방법으로 자산을 출자하며, 경우에 따라 주주가 합작법인에 기술을 이전하거나 라이선스를 허가하기도 함 

 JV는 각 사간 합작계약 사항에 의해 특정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투자가 이루어지며 해당 사업에서 발생한 이익 및 손실을 함께 공유하게 됨 

- 주주들 간의 합작계약(Joint venture agreement)에서는 합작법인의 설립내용, 재무 정책 및 영업정책을 제시하며 각 사간 지배구조, 이익배분 등을 규정 

 JV는 특정 목적에 의해 관계가 형성된 특성상 본질적으로 비영구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어 목적한 프로젝트가 완료될 경우 합작법인도 함께 종료됨 

 사업제휴(Alliance 또는 Partnership) 또한 둘 이상의 기업이 사업을 수행하고 이익과 손실을 상호공유 한다는 점에서 합작투자와 유사하나 특정 프로젝트를 목적으로 하기 보다는 상호이익 증대를 위한 합의이므로 장기적인 관계가 지속


 합작투자 및 사업제휴는 신시장 진출을 용이하게 하며 기업 간 시너지를 극대화 

 기업들이 합작투자 및 제휴(이하 JV&A)를 통해 해외시장에 진입 시 현지에서 발생 가능한 법적문제 및 규제는 로컬 합작사에 의해 처리되므로 기업은 핵심 운영활동에 집중 가능 

- 기업은 더 많은 투자를 고려하기 전에 JV&A를 통해 미리 해외시장에서경험 축적 가능 

 또한, JV&A진행시 각 기업의 장점을 결합 할 수 있고 단독으로 사업을 영위할때 보다 전문 인력, 최신 기술 등 더 많은 자원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여 시너지 효과 발생

- 운영, 생산 비용 절감 및 가격 경쟁력 확보 가능

 한편 JV&A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에 진출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비용 부담 및 위험이 두 개 이상의 기업으로 분산되므로 개별 기업의 리스크를 낮출 수 있음 

- 유연한 운영이 가능하므로 기업간 합의만 된다면 계약 종료 후에도 파트너십 유지가 가능하 며 양측 모두에게 이익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 합의하에 해산이 가능


 JV&A는 4가지 유형(1프로젝트 기반, 2기능적, 3수직적, 4수평적 )으로 구분

1) 프로젝트 기반 합작 : 기업들이 특정 프로젝트 및 서비스 등을 수행하기 위해 합작 투자를 진행하는 것을 의미하며 목적한 프로젝트 완료시 대부분 JV계약도 종료 

2) 기능적 합작 : 특정 분야에서 기능적 전문성을 지닌 기업들이 서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여 상호이익을 얻기 위해 합작투자를 진행하는 것으로 성과에 따라 JV&A계약 연장 여부가 결정 

3) 수직적 합작 : 대부분 구매 기업과 공급 기업간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존양사간 거래가 비효율적이거나 이익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 합작투자를 선택하게 됨 

- 동 유형의 JV가 성공할 경우 산업 내 여러 단계의 가치사슬이 통합될 수 있어 규모의 경제 구축이 가능, 기업은 합리적 가격으로 고객에게 고품질의 상품 및 서비스 제공이 가능 

4) 수평적 합작 : 일반적으로 동일한 사업군을 영위하는 기업 간 거래이며 JV&A에서 생산된 제품 및 서비스는 모기업의 고객 또는 동일 사업군 내 기업에 제공됨 

- 동 유형의 JV는 동일 사업군에 속한 기업간 제휴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해관계가 첨예 하게 얽혀있는 경우 분쟁 발생 가능성 높은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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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경기와 산업 환경 변화에 따른 JV&A 동향

1. 과거 JV&A는 주로 기업들의 경제 위기 대응 수단 

 기업들은 JV&A를 경기 침체기에는 위기 대응수단으로, 뒤이은 경기 회복기에는 미래 성장의 발판으로 활용 

 경기 침체기와 같은 위기에 직면한 기업들은 JV&A를 통해 서로 비용을 공유하여 현금을 확보하고 운영비 절감을 통해 자본 수요를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음 

- JV&A 경기 압박이 큰 산업(석유 가스 채굴, 자동차, 리테일 등)에서 주로 나타남 

 또한 기업들은 경기 침체기 동안 JV 및 사업제휴 관계 구축을 통해 축적한 현금,원가 시너지 창출, 운영 활동 재조정 등을 통해 위기 이후 경기 회복기에 새로운 기회를 도모 하고 성장의 발판을 다질 수 있음


 실제 과거 경기 침체기 JV&A 계약 수는 증가하였고 JV 계약 종료 건수는 감소함

 BCG(Boston Consulting Group)에서 지난 30년에 동안 전세계에서 체결된 JV&A 계약 추세를 분석한 결과 경기 침체기에 JV&A가 증가하는 양상이 나타남 

- 특히 90-92년 경기 침체 직후에는 세계화 가속화로 제조부문에서의 JV와 사업제휴가 급증 

 이는 위기상황 속에서는 다른 기업과 JV나 제휴를 맺는 방식이 단독으로 성장을 하는 것보다 더 안정적이며 운영비용 절감 및 리스크 관리에 더욱 효과적이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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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JV&A 방식은 M&A보다 자본이 적게 소요되고 리스크가 낮으며 더 빠르게 시행될 수 있으므로 경기 침체기에는 기업들의 전체 거래 중 JV&A 비율이 증가하게 됨  

- 2000년대 이후 전체 기업 간 거래 중 JV&A가 차지하는 비중은 23% 내외였으나 09년(금융위 기 충격) 28%, 20년 상반기(코로나19 충격)에는 35%까지 확대

 한편, JV 종료 건수는 경기 침체기에 줄어드는데 이는 위기상황에서 경영진이 사업철수를 고려할 때 JV&A 보다는 독자적으로 소유한 사업을 선택하는 경향이 높기 때문

- JV 계약종료는 모기업간 협의가 필요하며 각사간의 이해관계가 얽혀있어 오랜 시간 소요


 기업들의 JV&A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과 JV&A의 높은 자산수익률 또한 경기침체 기에 기업들이 JV&A를 선택하는 유인으로 작용 

 McKinsey 분석에 따르면 합작투자 활동 경험이 있는 기업의 경영진은 합작투자에 대한 과거 경험이 대체로 긍정적이며 향후 JV 및 제휴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봄

- JV&A 경험이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3/4 이상이 과거 자사가 진행했던 JV&A 활동이 초기 기대치를 충족했거나 모든 모기업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

 또한 최근 JV&A 기업들의 자산 수익률은 상승하고 있고, 동종 산업에 속해있는 100% 지분을 보유한 기업들과 비교해도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따라서 기업들은 지난해부터 이어진 코로나19發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기존 JV&A 를 강화하는 한편 새로운 JV&A 관계를 확대해 나갈 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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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1] 경기침체기 기업들, 다양한 방식으로 새로운 JV&A 관계 구축 

 경기침체기 기업들은 JV&A 및 사업 제휴를 통해 부분 매각, 사업 통합 등으로 위기 극복 

 기업들은 각 사가 보유한 유사 자산을 단일 JV 형태로 비즈니스를 통합함으로써 규모의 경제와 원가절감, 인프라비용을 절감할수 있으며 주로 에너지/자원 기업들이 활용

- 이는 더 넓은 지역 및 국가 단위로 확장 가능 (ex.산업단지)

- 업계 다른 기업과 함께 경영지원, 영업, 구매 기능을 JV로 통합하여 규모의 경제 실현 

 또한 경기침체기 기업이 유동성은 필요하나 자사 사업의 매각을 원하지 않을 경우, JV 를 활용한 부분 매각을 진행하여 재무상태를 강화하는 동시에 기존 사업도 지속 영위 

- 매도기업은 매수기업과 해당 사업의 JV를 설립한 후 순차적으로 전체 사업 매각을 진행 

- 매도기업이 보유한 자산을 매각한후 후 매수기업과 함께 설립한 JV에 재임대하는 방식 

 한편 성장을 추구하지만 투자 리스크는 낮추길 원하는 기업의 경우 지분의 부분 매입, 자금이 풍부한 투자자와 공동 인수, 기술기업 투자 등 제휴 및 파트너십 등을 활용하여 리스크를 분산하고 초기 투자비용을 줄일 수 있음 

- 혁신적인 공급업체 및 기술기업의 비지배 지분을 매입 후 자사 비즈니스 운영활동에 적용 하고, 특정 기술이나 재무성과가 기준치를 상회하면 JV로 전환하는 옵션을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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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최근 JV&A는 디지털 전환에 따른 산업간 융복합화 대응 측면에 초점

 전 세계 JV&A 계약은 코로나 이전까지 가파르게 증가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JV&A는 경기에 영향을 받게 되지만 최근 3년간 글로벌 JV&A 거래는 경기와 무관하게 증가하여 2019년에는 11,000건으로 사상 최고치 기록 

- 최근 급증은 주로 소프트웨어 및 IT 서비스 (2019년 1,900개), 상업 및 전문 서비스 (1,700개), 의료 장비 및 서비스 (1,300개) 산업 관련 JV 및 제휴 증가에 기인 

 2020년 유래 없는 전염병이 전세계로 확산되면서 과거 경기침체기와 달리 기업 간 JV&A도 전년비 감소세를 보이며 위축 

 그러나BCG의조사에따르면대다수기업이향후JV또는사업제휴활동을늘릴계획 이라고 응답하고 있어 JV&A 증가 추세는 코로나19 이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 

 JV&A 거래를 진행하는 동기에 대한 질문에는 성장 촉진 도모와 특정 기술 및 산업에 진입하기 위함이라는 응답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 

- 성장을 위한 기업 간 JV 및 사업제휴 거래는 과거부터 이어진 흐름이므로 최근 JV 및 사업제휴 급증은 특정 기술 확보 및 산업에 진입하기 위한 기업 의지와 관련이 큰 것으로 분석 


 최근 기업들의 JV&A 증가를 견인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는 디지털전환 가속화

 최근 AI, 빅데이터 등의 디지털 기술이 제조, 금융, 유통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면서 비용절감 및 효율성이 향상되고 있으며 나아가 새로운 사업으로의 확장도 진행 중

- 가트너의 조사에 디지털 전환기업 중 약 60%가 디지털 전환의 결과로 매출이 증가했다고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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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들의 디지털전환이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 생존전략으로 자리매김하면서 디지털 기술 및 관련 플랫폼 도입을 위한 기업 간 JV&A 증가한 것으로 파악  

- 제조기업들은 디지털 집약(Digital intensive)업종 기업과 합작하는 한편 금융사들도 IT· 이통사 등과 제휴하여 디지털전환을 가속화 

 특히 코로나19 확산으로 기업들이 디지털 채택을 가속화하고 있지만 현재 디지털전환을 추진 중인 기업이 20% 미만임을 감안 시 향후 디지털 관련 JV&A는 더욱 확대될 전망 


 기술발달로 산업간 경계가 붕괴되는 현상도 기업의 JV&A 증가를 견인 

 과거 기업들은 특정분야에서 전문성을 지니고 동 분야에서 성장하고 진화하는 것이 중시 되었으나 기술의 발전으로 산업의 변화 속도가 빨라지면서 기존 기술, 산업, 기업 간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빅블러(Big blur) 현상’이 나타나게 됨

 빅블러 현상의 가속화로 전산업에서 혁신이 촉진되었으며 이로 인해 기존 제조, 서비스, 유통 등으로 구분되던 산업 간 경계가 무너지고 새로운 산업 생태계가 구축 

- 자동차 제조사는 모빌리티 서비스로 영역을 확장/ 애플은 스마트폰 제조에서 콘텐츠 기업으로 변화 

 기업들은 이같은 산업 생태계 변화에 적응하고 생존하기 위해 다른 산업 내 기술채택이 필요해졌고 이에 따라 이종산업 및 전문 기술기업과의 JV&A를 확대하게 됨

 또한 최근 기술 개발 및 산업간 융합이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기업들은 M&A보다는 JV&A를 통해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하는 하려는 경향이 커짐

- 실제 2011~17년 진행된 JV&A중 이종 산업간 거래는 약 60%에 달한 반면 동기간 M&A 중 이종산업 간 거래는 약 40%에 불과하며 최근 이 같은 추세는 최근 더욱 확대되었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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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들의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움직임도 JV&A 성장 요인

 최근 전세계적으로 사회와 환경을 생각하는 지속가능성장이 기업의 화두로 부상하면서 기업들은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에 집중

 기업들은 지속가능 목표 달성을 위해 온실가스 배출 감축, 친환경 에너지 및 소재 전환 등을 추진 중이며 이를 위해 관련 기술 기업과의 JV&A를 확대해 가는 추세 

 

3. 코로나19 이후 JV&A : 위기대응보다는 산업 환경변화가 더 큰 성장 유인 


위기 대응을 위한 기업간 JV&A:

I. 공급망안정 / II. 비용절감, 유동성 확보,기술 가속화 

 코로나19로 시장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경기압박이 큰 에너지/화학 산업에서 비용 절감, 경영효율성 증대, 유동성 확보를 목적으로 한 JV&A가 증가 

 20년 저유가 지속,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석유제품 수요 감소로 에너지 업계의 경영환경이 악화되자, 외부 리스크 취약성 보완을 위한 기업 간 전략적 제휴 확대 

- 20년 6월 롯데케미칼과 한화종합화학은 합성섬유 원료인 PTA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저수익 설비 폐쇄로 비용을 절감하고, 양사 간 공급계약을 통해 경영효율성을 증대 

 글로벌 오일 메이저 및 국내 정유사들은 사상 최대 규모의 적자지속으로 유동성이 크게 악화되자 자본 조달을 위해 핵심자산의 지분 일부를 매각하는 형태의 JV&A 추진 

- SK이노베이션은 최근 악화된 유동성 확보를 위해 자회사 SK루브리컨츠(윤활유 기초 원료 업체) 지분 일부를 매각 중이며 일부 글로벌 기업과는 JV 형태의 거래 구조도 고려 중 

 한편 위기 상황 속에서 기업들은 공급망 안정성 확보가 중요해지면서 기업들은 수직계 열화 구축을 위해 전후방 산업 내 기업과의 협업도 확대해 나갈 전망 


 한편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 개발 및 출시 기간 단축을 위한 제휴 확대 

 제약업계는 신약개발에 긴 시간과 고비용이 투입되나 불확실성이 높은 특성상 신약 출시기간을 단축하고 서로 다른 재원으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JV&A가 빈번하게 진행 

 코로나19가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자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들은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의 신속한 출시를 위해 공동개발에 나서게 되었고 제약/바이오 산업 내 JV&A 증가

- GSK는 20년 4월 사노피와 코로나19 항원보강제 백신 개발 파트너십을 체결한데 이어, 21년 2월에는 큐어백과 변종 코로나19 대비 백신 개발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간 JV&A : 

III.미래대응을 위한 산업 체력 강화 / IV. 새로운 산업생태계 구축 / V.지속가능 성장

 금융, 유통 부문에서 디지털전환 및 산업 내 체력 강화를 위한 기업 간 제휴 확대 

 국내 전통 유통업체들은 비대면 트렌드 가속화에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 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으며 이를 위해 이커머스 기업과의 협력 및 제휴를 추진 중 

- 최근 전통 유통 강자 신세계는 이커머스 1위 네이버와 협력 방안을 논의중이며, CJ오쇼핑은 CJ몰을 네이버 스마트쇼핑에 입점시켰고 편의점 CU도 네이버 간편 주문에 상품을 입점 

 국내 컨텐츠 업계는 온오프라인 플랫폼 협업, 글로벌 OTT 확산에 대응하고 컨텐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국내 기업 간 제휴가 확대되고 있음 

- CGV와 OTT업체 왓차는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데이터와 플랫폼 연계를 통한 시너지를 창출 

- CJ ENM의 OTT 티빙과 JTBC스튜디오는 합작법인을 출범하여 컨텐츠 경쟁력을 강화 

 그 외에도 GS칼텍스는 네이버와, 에쓰오일은 KT와 제휴를 맺고 블록체인 전자시스템 구축하는 등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춰 디지털 전환과 함께 신사업 기회 모색 중


 새로운 산업 생태계 구축으로 모빌리티부터 게임, 금융에 이르까지 이종산업 간 제휴 확대 

 이종산업 제휴가 가장 활발한 분야는 모빌리티이며, 이는 과거 기름 연료 기반의 내연 기관차를 일컫는 모빌리티의 개념이 여러 형태의 운송수단으로 확장되면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자율주행 등의 다양한 신기술을 결합하고 있기 때문 

- 중국 최대 민영완성차업체인 지리차는 20년 LG에너지솔루션과 배터리 합작사를 설립하는데 합의한 것을 시작으로 텐센트, 바이두, 폭스콘 및 SK그룹과의 협력을 확장

- 현대차는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과 전기차 부문의 배터리 협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자율주행 분야의 기술력을 보유한 앱티브社와 공동으로 미국 현지에 합작법인을 설립 

 최근 게임사와 금융사라는 이색적 조합의 제휴도 등장했는데, 게임사는 앱결제, 아이템 거래, 게임머니 운영을 경험으로 금융 부문에 진출하고, 금융사는 게임사의 IT경쟁력을 바탕으로 금융시스템 혁신을 기대하는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졌기 때문 

- 넥슨은 신한은행과 AI 및 데이터 기반 신규 사업모델 발굴, 금융 인프라 기반 결제사업 추진, 금융과 게임을 연계한 콘텐츠 개발 등의 신사업발굴을 위해 전략적 제휴 체결 

 한편 빅테크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금융사는 디지털전환에 속도를 내기 위해 빅테크와 협업을 추진하는 동시에 대규모 데이터를 확보한 통신사와 적극적으로 협력체계 구축

- 우리은행은 카카오와 제휴하여 자사 상품을 카카오페이 플랫폼에 판매, 네이버와 제휴하여 네이버 지도에서 서울 수도권 주요 영업점의 실시간 대기인원 정보 제공 서비스 출시 

- 금융사들은 마이데이터 시행을 앞두고 통신사 및 협업 추진(신한-LGU+, 우리-KT, 하나-SKT) 


 탄소배출량이 많은 전통 산업에서 지속가능 대응을 위한 JV&A 가속화 

 최근 기후변화 대응이 전 세계적 과제로 부상함에 따라 탄소배출량이 많은 전통 에너지 기업들은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신재생 및 친환경 스타트업 기업과의 제휴를 확대 

- 프랑스 토탈社는 한화에너지와 JV를 설립하여 美 태양광 시장에 진출

- BP는 Empire Wind와 Beacon Wind에 대한 비운영 지분 매입을 통해 美 해상풍력 진출 모색 

 또한 글로벌 탈탄소 정책으로 수소 산업이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국내 기업들도 미래 수익 확보와 ESG경영 강화 차원에서 투자를 확대하면서 관련 JV&A가 가속 

- SK는 수소 액화·운송·충전 분야의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에너지기업 플러그파워와 JV을 통 해 아시아 수소 시장에 공동 진출할 예정이며 현대차와도 수소 동맹 체결 

- 효성도 액화수소 생산 및 유통 진출을 위해 글로벌 화학기업 ‘린데’와 합작사를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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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 시사점 

1. 최근 기업을 둘러싼 외부환경 변화는 모든 기업이 공통으로 직면한 상황으로 이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 간 JV&A는 더욱 활발하게 진행될 전망 

 과거 기업간 JV&A는 산업 내부적인 요인 변화와 기업 재무구조 개선 또는 사업구조 변화를 목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주로 해당 산업 내에서 관련 기업 위주로 진행 

 반면 최근 JV&A은 디지털 전환, 산업 생태계 변화에 기인하며, 이 같은 외부 환경변화는 기업이 공통으로 직면한 상황으로 이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 간 JV&A은 확대될 전망 

2. 모빌리티, 유통 등 최근 환경변화가 더 큰 산업의 경우 파트너십 형태의 제휴가 선호될 전망 

 최근 사업 환경이 급변하고 제품 및 서비스의 수명이 짧아지면서, 미래를 예측하기 어려워지자 기업들은 수년 전부터 속도와 유연함이 강조되고 상황에 맞춰 경영 전략 수정이 용이한 린(Lean) 및 애자일(Agile) 경영 방식을 도입

 이에 따라 기업들은 기업, 사업부 단위 거래가 이루어지는 M&A나 계약기간이 긴 JV보다는 민첩하고 유연대응이 가능하여 전략 수정이 용이한 파트너십 형태의 제휴를 선호 

3. 기업들은 보다 열린 관점에서 다양한 형태의 JV&A를 검토해볼 필요 

 최근 기업간 협업은 규모, 영위 업종 등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불문율로 여겨졌던 라이벌 기업 간 협력인 “코피티션(Co-opetition)” 도 활발하게 진행

- 삼성과 애플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경쟁중이나 삼성은 애플 최신폰에 자사의 OLED 스크린을 공급하고 있으며, 볼보그룹은 다임러트럭과 트럭용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개발·생산을 위해 JV 설립 

 보수적인 금융사들도 이러한 환경변화에 맞춰 통신, 빅테크 등의 타업종과의 협업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타금융업권 간 협업 사례들도 나타나고 있음

- 일부 은행과 카드사들(우리은행과 현대카드/SBI저축은행과 신한카드)은 제휴를 통해 카드 이용실적에 따라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적금상품 출시 

 앞으로도 이전에는 시도되지 않던 다양한 형태의 기업 간 협업이 등장할 전망이며, 금융사는 이와 같은 변화를 수용하고 열린 관점에서 다양한 형태의 JV&A를 검토해볼 필요

- 은행권공동점포도입, 각사장점을결합한공동상품출시등검토 

- 로열뱅크오브스코틀랜드, 로이드뱅킹그룹, 바클레이즈 등 영국 대형은행 3사는 공동 소유 지점 개설, 일본의 치바은행도 무사시노은행, 다이시은행 등과 협약을 맺고 공동 영업점울 구축 



[참고문헌]

· BCG (2020.9), The 2020 M&A Report: Alternative Deals Gain Traction

· HBR (2020.10), Joint ventures and partnership in a downturn

· Deloitte (2020.10) Joint venture and alternative structure transactions

· The Joint Venture Exchange (2020.1), Governing a Portfolio of Joint Ventures: How Do You Measure Up?

· McKinsey(2014.11) Joint ventures on the rise



출처: 하나금융경영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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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신상장기업의 가치평가

 최근 IPO(기업공개)와 M&A(인수, 합병)에서 기존 기업가치평가 모델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기업 사례가 등장하고 있다. DCF(현금흐름할인법)과 EBITDA 멀티플(상각전영업이익배수), PER(주가수익비율), PBR(주가순자산비율) 등 전통적 기업가치평가 모델로는 설명력을 지니기 어려운 기업의 특징은 새로운 산업에 속해 있다는 부분이다. 기업의 가치는 기업이 창출하는 미래 현금흐름의 현재가치의 합이라는 고전 이론은 더이상 현실적이지 않은 시대가 도래했다. 본 보고서는 신상장기업의 부상에 따라 변화하는 기업가치평가 요소를 분석하고, 이커머스 딜리버리 기업의 사례를 살펴보며, 기업가치평가 방향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출처: 삼정KPMG 경제연구원

경영

코로나19 이후 기업들의 합작투자 및 사업제휴 현황과 시사점

1. 디지털전환과 산업 생태계 변화로 코로나19 이전까지 기업 간 JV&A가 급증 •  JV&A는 기업들이 자본 및 자원을 공유하여 사업을 진행하는 활동으로 일반적으로 경기에 영향을 받지만 코로나19 이전까지 전세계적으로 JV&A가 가파르게 증가 •  최근 JV&A 증가는 디지털 전환 및 산업 생태계 변화가 가속화되면서 기업들이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이종기업 및 기술기업과의 협력을 확대하고 있는데 기인 •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으로 JV&A가 위축되었으나 대다수 기업이 기술 획득 및 신규 산업 진입을 위해 JV&A를 활용할 계획을 밝히고 있어 장기성장세는 지속될 전망2. 코로나19 이후 위기극복, 산업 환경변화 대응을 위한 JV&A가 진행될 전망 •  코로나19 이후 위기대응을 목적으로 한 JV&A도 증가하겠으나, 코로나19를 계기로 산업 환경 변화가 더욱 가속화되면서 이와 관련한 JV&A가 더 빠르게 증가할 전망•  (위기대응) 코로나19 이후 불확실성 확대로 기업들은 비용절감, 효율성 증대, 유동성 확보와 공급망 안정을 위해 동종 또는 이종 산업 내 기업과의 협업 확대 •  (산업 환경변화-동종산업) 디지털전환 대응을 위한 온/오프라인 기업 간 협력, 산업 내 체력 강화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기업 간 전략적 제휴가 확대될 전망 •  (산업 환경변화-이종산업) 전통제조업에서 금융, 유통, IT 산업에 이르기까지 전산업에서 융합은 빠르고 광범위하게 진행될 전망이며, 기업들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이종산업 및 전문 기술기업과의 협업을 확대해 나갈 전망3.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적극적이고 열린 관점에서 JV&A를 검토할 필요 •  최근 기업을 둘러싼 외부환경 변화는 모든 기업이…

경영

ESG 경영과 GRC 전략

 최근 ESG 경영에 대한 세간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ESG는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를 의미하는데 지속 성장을 추구하는 여하한 비즈니스는환경 보호, 사회적 책임, 거버넌스 향상을 꾀하 는 경영을해야 한다는 것으로서 ESG 경영은 말 그대로 지속 가능 경영의 내용이다. 계속기업(going concern)의 비즈니스 목표는 지속 가능성장에 있는데, 필자는 지속 가능 성장을 안정 속의 성장으 로 정의한다. 안정이 동반된 성장이라야 의미가 있는 것이다. 비즈니스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GRC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GRC는 Governance, Risk, Compliance의 약자로 조직의 지배구조,리스크 관리, 준법활동을 총체적으로 다루는 전략을 의미한 다. GRC는 한 조직이 비즈니스 목표에 맞추어 발전 및 운영 방향을 전사적으로 설정하고 구성원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조직을 투명하게 운영하며, 의사결정을 원활하게 하고, 조직이당면한…